로스트아크에서 제일 인상적이었던건 팩션간 컨셉이 확실하다는 거였음


트리스트럼부터 소인국테마파크까지 배경에 무척이나 공들인 티가 남


그냥 텍스트로 땡칠 행인들 대사도 보이스로 듣고 넘어갈 수 있게 한 건 굉장한 장점이라고 생각함. 분위기도 살리고


몹도 팔레트스와핑 없이 매 팩션마다 새로 찍어주고 BGM도 재탕이 적어서 팩션 간 개성을 뚜렷하게 살려줌


저렴한 그래픽으로 이렇게 배경을 살려줬던건 근래 본 겜 중에서 젤 훌륭한듯





하지만 팩션 간 개성이 너무 뚜렷하다는게 오히려 스토리 부문에서는 발목을 잡는데


팩션끼리 너무 따로놀다보니 스토리 연계가 안됨 ㅋㅋ


윗동네에서는 막 로봇타고 전화기 쓰는데 아랫동네는 미개하게 전서구날리고 쟁기로 밭갈고있고


왼쪽대륙에서는 증조할배가 무덤에서 기어나와서 손자물어뜯는데 오른쪽대륙에서는 부먹찍먹으로 싸우고


대표적인게 와 공성전! 아만오빠복근 오또케오또케!! 이렇게 분위기 뛰워놓더니 갑자기 난쟁이들이 외 거기서 나와?? 허탈함 ㅋㅋ


이러니 NPC들도 이번 팩션에서만 잠깐 보고 말 놈들 -> 등장기회 적음 -> 식상한 면모밖에 못보여줌 (슈사이어가 젤 심각)로 이어짐


팩션 내에서도 개성이 확고한 나머지 어떤 스토리가 나올지 뻔하기도 하고.. 딱 김치겜 평균임 스토리는






양산형 김치 스토리지만 연출로 어느정도 극복해냈다고 생각


영광의벽이나 축제 연출은 다들 ㅇㅈ하는부분이지만 토토이크나 그런곳도 소소하게 연출 좋았음


인던 컷씬연출도 다 봐줄만한데 아 누가 스킵안함 ㅡㅡ 이런건 좀 가슴아픔


어차피 모험의서 때문에 두번깨야할거 솔플 한번해서 컷씬 다 보고가자


물론 부캐키울때 스킵막아놓은건 용서못함



만렙찍은 후에도 섬의 마음 연출도 뛰어남


이렇게 혜자에다가 연출도 좋은 섬 좀 많이 만들지

황좆물결의 섬이나 똥별섬이나 씹르곤이나 사람의 마음을 황폐하게하는 쓰레기섬들이 너무 많아서 문제

두키도 BGM하고 신나고 좋은데 그 애미터진 렉과 처참한 드랍율때문에 그 장점이 상쇄됨

서쪽해역은 이제 막 열었는데 거의 다 닫혀있어서 할말이 읎네


근데 항해는 진짜 개씹좆망컨텐츠임 ㄹㅇ

배 모형 하나 띄워놓고 배경변화 하나 없는 바닷물 하루죙일 쳐보면서 

요즘이 어느시댄데 이동하는데만 몇십분걸리는게 말이댐?? 악질적인게 시간별로 등장하는 섬때문에 동선이 아주 씨발

항해보상도 존나 짜요 ㅋㅋ 누구 꿀빤다 싶으면 너프쳐하기 급급하고

항해보상이 혜자인거같다하면 물들어온다노저어라하면서 항해관련 캐시템을 쳐팔던가 하는게 정상적인 반응아닌가

아무튼 섬퀘스트도 좆뺑이치다가 동선 이리저이꼬이면 스토리도 중간에 다 까먹을정도로 끔찍한 컨텐츠야 아주

적어도 내비게이션 시스템이라도 만들어놓던가




레이드+카던은 그저 구색맞추기용으로 만들어놨다는 느낌밖에 못받았음


다른겜처럼 스토리랑 연계가 되는것도 아니고 소스는 재탕에


쿼터뷰겜의 한계겠지만 레이드라해봤자 솔플 3분하면 패턴 다 익힘 ㅋㅋ


템렙 좀 올라가니 장비도 세트효과 그런거 하나 없이 그저 템렙하나만 보고있어서 파밍하는 맛도 없음


도망은 왜침? 망원경셋은 입지도 못하고 신호탄은 재료수급이 안되는데 어쩌란거임


pvp는 내가 한 30판정도밖에 안해봤는데 일단 매칭이 5분걸린다는거에서 이미 좆망한 컨텐츠라고 생각





3줄요약


RPG부문에서는 김치겜평균스토리지만 연출 및 배경에 공들여서 충분히 즐길 수 있었음

MMO부문 및 항해에서는 굉장히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음, 서버좀 어케해봐라 ㅉㅉ

이 겜의 장점은 시나리오같은 소모성컨텐츠에서 나오는데다가 부캐육성은 막아놓은 수준이라 약간 걱정

Posted by 낭만노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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